스타트업 대표이자 VC Evan Stewart 님이 아티팩트에 2달전 올린 글.
인스타그램 창업자가 창업한 것으로 유명한 스타트업 앱 아티팩트. 원래 AI 개인화 뉴스 서비스로 시작했어요. AI는 언론의 편향성은 고려하지 않고 다양성을 존중하되 퀄리티가 보장되는 기사 위주로만 필터링하고 이를 관심사를 잘 고려해서 추천했구요.
많은 해외 뉴스 매니아들 사이에서 아티팩트는 매우 좋은 평가를 받으며 성장하고 있습니다.
두달전 아티팩트는 뉴스뿐 아니라 누구나 link 를 공유할 수 있는 소셜 기능을 메인으로 추가했죠. (기본적으로 공유하는 link 는 여전히 뉴스 중심이긴 합니다. 메인 뉴스 페이지에서 공유된 뉴스 link 를 퍼가는 방식을 유도하거든요. 하지만 다른 link도 얼마든지 공유 가능합니다.)
아티팩트 팬들에게 신뢰받는 뉴스 콘텐츠 공급 채널이라는 가장 중요한 가치가 훼손 되고 있다고 느끼기 시작했고, 일부 유저가 올린 저퀄리티 콘텐츠가 점차 많이 보임에 따라 실망하는 유저들이 생기기 시작했어요. 아티팩트 고유의 장점이 퇴색되고 있다고 느끼는 것이죠.
이에 대해 Evan Stewart 는 아티팩트가 의미있는 진보를 위한 과정으로 보는 편 인듯 합니다. 결국 트위터(죄송, X)가 현재 "town square" 역할을 하고 있고 이 시장에 제대로 된 다음 주자로 도전하고 있지만 페이스북이나 링크드인이 그럴 가능성은 없어보이는데 '아티팩트' 가 다음 글로벌 대화 중심 "광장" 으로 충분히 가능성 이 있지 않겠느냐는 것.
이러한 서비스의 중요성을 고려할 때 "뉴스"로만 한정하는 것보다는 아티팩트의 소셜화는 중요한 진보라고 보는 것이죠.
저역시 아티팩트의 팬이고 스닙팟과 아티팩트는 유사점이 많고 배울점도 많은 서비스 여서 앞으로 어떻게 진행될지 매우 흥미롭습니다.
스타트업 대표이자 VC Evan Stewart 님이 아티팩트에 2달전 올린 글. 인스타그램 창업자가 창업한 것으로 유명한 스타트업 앱 아티팩트. 원래 AI 개인화 뉴스 서비스로 시작했어요. AI는 언론의 편향성은 고려하지 않고 다양성을 존중하되 퀄리티가 보장되는 기사 위주로만 필터링하고 이를 관심사를 잘 고려해서 추천했구요. 많은 해외 뉴스 매니아들 사이에서 아티팩트는 매우 좋은 평가를 받으며 성장하고 있습니다. 두달전 아티팩트는 뉴스뿐 아니라 누구나 link 를 공유할 수 있는 소셜 기능을 메인으로 추가했죠. (기본적으로 공유하는 link 는 여전히 뉴스 중심이긴 합니다. 메인 뉴스 페이지에서 공유된 뉴스 link 를 퍼가는 방식을 유도하거든요. 하지만 다른 link도 얼마든지 공유 가능합니다.) 아티팩트 팬들에게 신뢰받는 뉴스 콘텐츠 공급 채널이라는 가장 중요한 가치가 훼손 되고 있다고 느끼기 시작했고, 일부 유저가 올린 저퀄리티 콘텐츠가 점차 많이 보임에 따라 실망하는 유저들이 생기기 시작했어요. 아티팩트 고유의 장점이 퇴색되고 있다고 느끼는 것이죠. 이에 대해 Evan Stewart 는 아티팩트가 의미있는 진보를 위한 과정으로 보는 편 인듯 합니다. 결국 트위터(죄송, X)가 현재 "town square" 역할을 하고 있고 이 시장에 제대로 된 다음 주자로 도전하고 있지만 페이스북이나 링크드인이 그럴 가능성은 없어보이는데 '아티팩트' 가 다음 글로벌 대화 중심 "광장" 으로 충분히 가능성 이 있지 않겠느냐는 것. 이러한 서비스의 중요성을 고려할 때 "뉴스"로만 한정하는 것보다는 아티팩트의 소셜화는 중요한 진보라고 보는 것이죠. 저역시 아티팩트의 팬이고 스닙팟과 아티팩트는 유사점이 많고 배울점도 많은 서비스 여서 앞으로 어떻게 진행될지 매우 흥미롭습니다.
Evan Stewart on Artifact: Bloat or progress?
Evan Stewart 2mo Bloat or progress? Today Artifact bumped their “post” action to the front-and-center—right at the bottom of your navigat…